Cockpit 은 Fedora Project 에서 나온 웹 UI 기반의 모니터링 및 관리 툴입니다.
Fedora 에서 개발됬지만 CentOS 의 경우 RHEL기반에 Kernel도 비슷하여 호환성이 보장되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CentOS 7.x  & Fedora 21 이후 부터 사용이 가능한 듯 합니다. )

설치방법도 간단합니다.
CenOS 7.x 의 경우 yum 을 통해 설치가 가능합니다.

# yum 설치 : yum install cockpit   

 

yum 으로 설치 후에는 필요에 따라 자동실행 될 수 있도록 등록하면 편리합니다.

자동실행 등록 : systemctl enable cockpit.socket   

cockpit  기본 포트는 9090 포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방화벽에서도 해당 포트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vi /etc/sysconfig/iptables
-A INPUT -p tcp -m state –state NEW -m tcp –dport 9090 -j ACCEPT   ( 구문추가 )

cockpit 설치가 완료되고, 방화벽에 해당 포트를 추가 한 후에는 iptables를 재시작하고,
cockpit을 실행합니다.

# systemctl restart iptables.service    
# systemctl start cockpit

 

cockpit 실행 후 다음과 같이 IP 또는 도메인을 9090포트로 접속합니다.
cockpit Web 접속  :  https://localhost:9090/

다음과 같은 초기화면이 나오고 로그인 정보는 시스템 계정을 사용합니다.
cockpit_1

로그인 후에는 다음과 같이 cockpit이 설치된 서버의 상태( cpu, memory, Disk I/O, Traffic )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DATE 값의 확인/수정이 가능하며, 시스템의
재부팅과 셧다운도 가능합니다.

cockpit_2

Services 메뉴에서는 각종 서비스 데몬의 컨트롤이 구동과 종료/시작을 컨트롤 할 수도 있습니다.

cockpit_3

Containers 메뉴에서는 Docker 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cockpit_4

Logs 메뉴에서는 시스템 로그를 확인할 수 있으며, Errors, Warnings, Notices, All 항목으로 구분하여
모니터링도 가능하며, 7일전, 24시간전 등 세부적으로 볼수가 있습니다.

cockpit_5

Storage 메뉴에서는 디스크 상태를 볼수 있으며, 읽기/쓰기 속도를 구분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cockpit_6

Networking 메뉴에서도 Storage 메뉴와 같이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에 대한 트래픽을 볼수 있습니다.

cockpit_7

Tool 메뉴에는 Accounts  항목과 Terminal 항목이 있는데, Accounts 메뉴에서는 시스템 계정에 대한 관리할 수 있습니다.

cockpit_8

Tools에 Terminal 메뉴에서는 웹을 통해 직접 터미널 접속을 통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터미널 화면에 보이는 “Reset” 버튼은 리플레시 기능입니다.

cockpit_9

메인의 Dashboard 메뉴에서는 리소스에 데한 모니터링을 세부적으로 보여주며, cockpit이 설치된 다른 서버를
추가로 등록하여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cockpit_10

대략적인 UI도 깔끔하고, 리소스도 많이 소모되지 않으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유용한 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Cockpit 홈페이지 를 참조하세요

Cockpit Project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