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통신방식에는 IR방식과 RF방식이 있습니다.
1. RF 방식
- RF방식은 주파수 통신방식
위 그림과 같이 RF방식은 주파수방식으로 송신부와 수신부는 통신대역이 원활하며 통신대역이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주파수방식은 통신대역이 원활하여 추후 부가서비스 등 여러가지 서비스제공을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RF방식은 일부 수입차와 금속썬팅차량에 통신상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서울통신기술에서 2008년 5월 출시된 엠피온 SET-330 안테나 분리형 하이패스 단말기는 이런 단점을 해소시킨 장점을 가진 제품으로 모든 수입차 및 금속썬팅 차량에도 문제없이 설치 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 제품입니다

 

2. IR 방식
- IR방식은 적외선 통신방식
IR방식은 적외선방식으로 송신부와 수신부의 통신이 직선으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리모콘의 적외선방식, 핸드폰의 적외선통신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리모콘 앞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통신이 안되는 것과 같은 예입니다.
직선으로 이루어진 통신은 중간에 흐름이 막히면 통신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IR방식은 수입차와 금속썬팅 차량에 통신상 문제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IR방식은 무선방식으로 많이 쓰이고 있어 음성기능을 부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천적으로 음성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각각 RF 방식과 IR 방식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IR방식과 RF 방식의 큰 차이는 IR방식은 적외선통신으로 직선통신이어서 장애물이있으면 통신이 안되는 것이고, RF방식은 곡선으로 송수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애물이 있어도 통신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 방식에 따라 저마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RF방식은 주파수방식으로 통신대역이 넓어 향후 부가서비스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가서비스 등으로는 교통정보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뉴스 검색해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