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publs.tistory.com/entry/%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EC%97%90%EC%84%9C-%EA%BC%AD-%ED%99%95%EC%9D%B8%ED%95%B4%EC%95%BC-%ED%95%A0-%EB%B6%84%EC%84%9D%EC%A7%80%ED%91%9C-7%EA%B0%80%EC%A7%80


공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와 같은 통계 분석기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방문자와 경로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소규모로 운영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분석 데이터를 분석하고 적용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다양한 분석데이터를 제공해주지만 그것을 해석하고 활용하는 것은 사람의 몫이고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수반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규모로 운영하는 웹사이트 운영자를 위해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분석 데이터 중에서 꼭 확인해야 할 분석지표 7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웹사이트의 성공을 위해 아래의 7가지 분석지표는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꼭 확인해야 할 분석지표 7가지

 

이탈률

 

구글애널리틱스 '이탈률'

 

이탈률은 단일 페이지 방문의 비율, 즉 방문 페이지에서 바로 사이트를 닫고 나가버린 방문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만약 사이트 방문자가 첫 방문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않고 그대로 나가버리면 이탈로 처리됩니다.

 

이탈률을 분석하면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거나, 첫 방문페이지가 방문자들에게 적합한 행동을 유도하지 못하는 등의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대게 잘 만들어진 웹사이트는 방문자의 첫 방문 페이지에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 후 방문자가 웹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 웹사이트를 조금 더 살펴보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즉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했더라도 해당 정보를 본 후 다른 정보를 살펴 볼 수 있도록 특정 행동을 유도하지 않으면 이탈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탈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의 질이 좋아야 하고 그 다음 방문자의 특정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명확한 메세지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콘텐츠의 중간 중간 웹사이트내의 다른 컨텐츠의 링크를 삽입하여 다른 컨텐츠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션당 페이지수와 평균 세션 시간

 

구글애널리틱스 '세션당 페이지수'와 '평균 세션 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평균 방문 심도)는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적인 페이지의 수와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머무르는 평균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 지표들은 방문자가 웹사이트 방문시 얼마나 흥미를 가지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방문자들의 세션당 페이지수가 적고 평균 세션 시간이 짧다면 웹사이트를 조금 더 최적화 시키고 콘텐츠와 제품의 퀄리티를 향상시키거나 사이트의 요소들이 방문자의 입장에서 최적화 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이탈률과 마찬가지로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각각의 페이지들이 방문자의 다음 행동을 적절히 유도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비율

 

구글애널리틱스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 비율'

 

신규 방문자의 비율은 웹사이트의 홍보와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어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합니다. 또 재방문자의 비율도 중요한데 이 분석지표는 웹사이트의 단골 방문자가 얼마나 되는 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이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콘텐츠가 방문자들에게 실제로 유용했는지 아닌지를 측정할 수 있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재방문자의 비율은 약 15%~35% 정도의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이 재방문자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새로운 방문자를 유도하는 것이 사이트 운영의 최적화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

 

구글애널리틱스 '모든 페이지'

 

모든 페이지에서는 지금까지 방문자들이 방문한 페이지를 순위대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방문자들이 본 페이지는 사이트의 어떤 콘텐츠가 방문자들에게 가장 흥미를 끄는 주제인지에 대한 힌트를 줄 수 있어 방문자에게 보다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방문자가 방문하는 페이지는 해당 콘텐츠를 본 방문자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금 더 분명한 행동유도를 하는 등의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 페이지와 이탈 페이지

 

구글애널리틱스 '방문 페이지'와 '이탈 페이지'

 

방문 페이지는 방문자들이 어느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 방문이 많은 페이지는 그만큼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이루어져 있거나 다른 이들의 추천을 많이 받은 링크이고 방문이 적은 페이지는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이루어지지않았거나 다른 이들의 추천을 많이 받지 못한 링크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방문이 적은 페이지라면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되어있는지를 점검하고 SNS나 커뮤니티 등에 충분히 홍보가 되어있는지 또 콘텐츠는 방문자들에게 흥미롭게 쓰여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탈 페이지는 방문자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않고 해당 사이트를 닫아버린 최종 페이지로 특정한 페이지가 유난히 이탈 페이지로 많이 나타난다면 그 페이지에 어떤 문제가 있거나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가 방문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로딩 속도가 너무 느리지는 않는지 등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스/매체

 

구글애널리틱스 '소스/매체'

 

소스/매체는 어느 경로를 통해 방문자가 웹사이트로 넘어오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지표를 통해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어느 경로를 통해 가장 많이 들어오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집중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가 있습니다.

 

만약 핀터레스트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통해 광고를 진행했을 경우 페이스북의 방문자가 가장 많았다면 해당 웹사이트는 페이스북에서 잠재적인 고객을 가장 많이 확보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고 다른 홍보채널보다 페이스북 마케팅에 조금 더 집중하면서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어

 

구글애널리틱스 '검색어'

 

검색어는 방문자가 검색엔진에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만약 웹사이트와 관련된 중요한 검색어가 순위내에 없다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검색어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키워드를 알아낼 수 있고 이 키워드를 바탕으로 다른 컨텐츠를 재생산하여 전체적인 트래픽을 끌어올릴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