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아침 식사로, 출출한 오후 간식으로 안성맞춤인 식빵. 1천7백원짜리 식빵 한 봉지로 만드는 6가지 요리로 매일 색다른 식빵의 숨은 매력을 느껴본다.


☆ 참치 샌드위치

[재료] 얇은 바게트빵 2쪽, 통조림 참치 30g, 오이 1/4개, 양파 20g, 완숙달걀 20g, 두부 30g, 소금, 후춧가루,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만들기]
1. 두부는 물기를 짠 다음 칼편으로 으깬다.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 간을 하여 두부 마요네즈를 만든다.
2. 통조림참치는 기름을 빼고 으깬다.
3. 오이는 반 갈라 속을 파 내고 어슷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썬다.
4. 3에 소금 뿌려 절인 다음 물기를 짠다. 완숙달걀은 얇게 썬다.
5. 참치와 물기 짠 오이, 양파채, 썬 완숙달걀을 함께 담고 남은 두부 마요네즈로 버무려 참치샐러드를 만든다.
6. 구운 바게트빵 2장 사이에 두부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7. 6의 빵 사이에 5의 참치샐러드를 바른다.

[TIP]
1. 바게트를 버터 두른 팬에 살짝 구워 샌드위치를 만들면 더욱 깊은 맛이 나요.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야 하는데 10분 정도 끓인 후 바로 찬물에 담가두어야 껍질이 잘 벗겨져요.
2. 바게트의 속을 파낸 후 그 속에 참치샐러드를 채우면 터널바게트가 되요.


☆ 달걀 베이컨 샌드위치

[재료]
식빵 1장, 베이컨 2장, 달걀 1개, 버터·식용유·송송 썬 실파 약간씩

[만들기]
베이컨은 팬에 구워 3~4등분으로 자른다. 식빵은 중간 부분을 지름 4cm의 원형으로 잘라낸 뒤 노릇하게 굽는다. 버터와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식빵을 놓고 노른자가 터지지 않도록 식빵 구멍에 달걀을 깨 넣는다. 달걀이 반숙으로 익으면 꺼내 구운 베이컨과 송송 썬 실파를 뿌려 낸다.


☆ 감자 달걀 샌드위치

[재료]
식빵 2장, 삶은 감자 2개, 완숙 달걀 1/2개, 삶은 당근 20g, 오이피클 1/4개, 마요네즈 1큰술, 소금·후추·설탕·버터 약간씩

[만들기]
식빵 2장 사이 면에 버터를 골고루 바른다. 삶은 감자는 으깨고 완숙 달걀은 얇게 저며 썬다. 삶은 당근과 오이피클은 1cm 사각으로 얇게 썬다. 속재료를 마요네즈로 버무린 다음 소금, 후추, 설탕으로 버무려 식빵 사이에 펴 바른다.


☆ 바나나구이 샌드위치

[재료]
식빵 1장, 바나나 1개, 버터 약간, 계피설탕(설탕가루 2큰술+계피가루 1작은술)

[만들기]
식빵은 노릇하게 굽는다. 바나나는 껍질을 벗긴 다음 4쪽으로 저며 썬다. 팬에 버터를 녹인 다음 바나나를 구워 계피설탕을 뿌린다. 식빵 위에 바나나구이를 올린다.사랑과우정의 교차로
☆ 야채 샌드위치

[재료]
식빵 2장, 마요네즈 1큰술, 구운 베이컨 2쪽, 양상추 1잎, 토마토 1/3개, 양겨자·버터 1큰술씩, 오이피클 약간

[만들기]
식빵 2장 사이 면에 양겨자와 버터를 골고루 바른다. 식빵 사이에 양상추, 구운 베이컨, 오이피클을 올린 다음 마요네즈를 뿌리고 저며 썬 토마토를 놓는다.


☆ 비엔나소시지 샌드위치

[재료]
식빵 2장, 비엔나소시지 6개, 오이피클 1/4개, 케첩 1/2큰술, 버터·양겨자 약간씩

[만들기]
식빵에 버터를 바르고 저며 썬 오이피클을 펴 놓는다. 그 위에 반으로 칼집을 넣어 버터로 구운 비엔나소시지를 올린다. 소시지 위에 케첩과 양겨자를 뿌려 낸다.


+++ 샌드위치 만들기 기본 공식 +++

1 좀더 부드러운 맛을 살리고 싶거나 손님을 대접할 경우 빵 가장자리를 잘라내자.
2 오이, 양파, 피클 등의 속재료는 티슈를 이용해 물기를 쏙 빼야 샌드위치가 눅눅하지 않다.
3 속이 식빵에 잘 밀착될 수 있도록 버터, 마요네즈 등의 소스를 바른다.
4 속을 넣은 샌드위치는 이쑤시개 등으로 고정시킨 다음 톱니가 있는 칼로 썰어야 잘 썰린다.